본문 바로가기
IT/Mac

karabiner로 맥 방향키 변경하기 - capslock + i,j,k,l

by 주식 키우는 개발자 2020. 6.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Mac에서 Karabiner로 키 배열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개발을 하다보면 잘못 타이핑한 것을 지우기 위해 backspace 를 누르거나 방향키를 누르기 위해 오른손을 움직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 저는 오타가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그래서 방향키를 I,J,K,L로 변경하고 N을 backspace로 변경해서 오른손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도록 할 수 있는 셋팅을 하려고 합니다. I,J,K,L은 기본적으로 영어가 타이핑되기 때문에 capslock을 누르고 IJKL를 누르면 방향키가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karabiner를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Karabiner 

키 배열을 변경할 수 있는 다른 앱들이 많이 존재하겠지만 저는 Karabiner를 사용해서 변경하도록하겠습니다. (무료에요!)

Karabiner-Elements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다운로드를 해줍니다. 

다운로드를 받았으니 이제 IJKL를 방향키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은 다운로드 받아야합니다. 사이트 에서 아래 import 버튼을 눌러줍니다. 평상시에는 IJKL를 영어로 인식하고 좌측 capslock + IJKL를 눌렀을 때 방향키로 인식하게 할 수 있는 모듈입니다.

Karabiner 설정

이제 Karabiner 설정을 변경해줘야합니다. karabiner 설정에서 아래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그리고 Misc 메뉴에서 open config folder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저희가 수정할 파일은 karabiner.json 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에서 원하시는 키 배열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열어서 아래와 같이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from 에 J 가 있고 to 에 left_arrow가 있으니 J를 왼쪽 화살표 기능으로 바꾸겠다 라는 뜻입니다. 

위의 방식을 참고해서 아래 처럼 각 키에 맞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j : left_arrow 

k : down_arrow

L : right_arrow

i : up_arrow 

아마 수정하셔야할 부분은 i,j,k,l 일 거에요. 기존에는 아마 h,j,k,l가 화살표 인 것 같은데 혹시 이 키배열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굳이 수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수정하고 저장을하게되면 이제 capslock + i,j,k,l 을 하게 되면 방향키를 움직일 수 있게 되는데요. 

기존에 capslock을 사용하던 설정을 없애줘야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환경설정의 키보드로 가줍니다. 

이제 capslock을 통해서 한영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ctrl + space 로 한영을 변경하도록 수정해줬습니다. 

아마 이 설정이 불편하실 수 도 있겠지만 저는 한영키 반응이 느려서 ctrl+space로 한/영을 변경하도록 설정해놓았습니다. 

마무리

아마 캡스락과 ijkl로 방향키를 변경하는게 처음에는 적응이 안되실 텐데 이 부분이 적응이 되신다면, 오른손이 더이상 방향키에 가지 않고도 코딩을 하면서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실 저도 아직 적응이 안되긴 했지만 손의 피로감을 덜어주기 위해서 지금은 조금 느리더라도 자꾸 사용해보는 습관을 들이는 중입니다.

 

'IT > M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 사용중인 포트 찾아서 연결끊기  (0) 2020.1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