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개발/API

슬랙(Slack) API 사용 가이드 (1) - Slack App 만들기

by 주식 키우는 개발자 2020. 6. 14.
반응형

 

제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슬랙API를 활용해서 문의를 받는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slack api 사용 가이드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App 만들기 

slack api  에서 앱을 만들어줍니다. 

 

아래의 내용을 채워주면 됩니다. App Name에는 원하는 이름을 넣어주시고 추가할 Slack workspace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앱을 만들게 되면 원하는 기능을 Slack App에 추가해야합니다. 저는 Bots 기능을 구현해야하니 Bots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릭했더니 App 설치를 하라고 하고 App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앱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저는 메세지를 보내는 기능을 해야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scope를 지정해줬습니다. 이부분은 원하시는 기능에 따라서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이제 install App to Workspace 버튼이 활성화되신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해주고 allow버튼을 눌러주면 이제 제 workspace에 slack app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 상태로 슬랙에 접속해보면 Apps에 제가 방금 만든 App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ots 추가하기 

이제 Bots을 추가해야합니다. 예전에는 Bot Users 메뉴가 있었지만 보니까 지금은 App Home 메뉴에 있다고 하네요. 

 App Home 메뉴로 가줍니다. 

 

아니 App Home 으로 오라고 해놓고 OAuth & Permissions로 다시 가라고 하네요. 가라면 가야죠.. 

Bot User OAuth Access Token이 존재하네요. 

 

자 이제 slack API를 이용할 수있도록 App을 만들고 Workspace에 App을 설치하고 Token을 발급받기 까지 완료 했는데요. 

다음 글에서 이제 본격적으로 Slack API를 이용해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간단한 리액트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댓글